본문 바로가기
부산북구소식

(재)부산북구장학회, 후원자와 함께 장학기금 조성 기쁨 나눠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3. 6. 22.

(재)부산북구장학회, 후원자와 함께 장학기금 조성 기쁨 나눠

(재)부산북구장학회(이사장 박홍근)는 지난 5월 26일, 지역의 인재양성을 위해 힘써준 후원자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장학기금 40억 돌파를 기념하고자 ‘후원자와의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재)부산북구장학회는 1997년 12월 27일 공익재단으로 설립된 후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장학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현재까지 주민들의 자발적인 기탁으로 장학기금 42억여원 조성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재)부산북구장학회는 장학기금 50억원 조성을 목표로 지역발전을 이끌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박홍근 이사장은 이날 “후원자분들이 계셨기에 부산북구장학회가 활발한 장학사업을 추진해 갈 수 있었다”면서 “부산북구장학회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고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지역의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내실있는 장학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장학회란

 

장학회는 학문적 역량과 인성을 갖춘 우수한 학생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학문적 성장과 진로를 돕는 기관이자 단체입니다. 다양한 기업, 정부 부처, 사회단체 등이 후원하고, 운영되어지며, 차후 미래 사회의 선도 인재로 성장할 젊은 세대들을 지원하고 발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장학회는 다양한 기준과 형태로 지원 제공을 하며,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활동을 전개합니다.

 

  1. 학업성적과 Character (인성)에 중점을 두는 장학금: 우수한 학업 성적과 인성을 바탕으로 지원자를 선발합니다. 대학 진학이나 해외 유학 등의 비용, 생활비 등을 지원하며, 학문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역량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2. 저소득층 학생 지원: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학업 성적 및 인성을 갖춘 학생들에게 학비 지원을 제공합니다. 사회 정도록 소외된 계층의 학생들이 교육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돕는데 중점을 둔다.
  3. 장애 학생 지원: 무거운 질병이나 장애를 극복한 성실한 학습태도 또는 학업 성과를 가진 학생들이 경제적 지원을 받아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장학금: 일정 지역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학비 지원을 제공하여 그 지역의 미래 성장과 발전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려고 합니다.
  5. 실습 및 해외연수 지원: 진로를 세밀하게 평가하고, 전문화돼 있는 분야로의 진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 또는 업무 경험이 충분하지 않을 때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학생들, 국제적 경험을 기르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분야의 장학회들은 이들 기준에 추가하여, 전공별, 성별, 출신 지역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지원 대상 및 선발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은 각자의 상황과 능력에 맞는 장학회를 찾아 지원하고, 선발 과정에서 경쟁력 있는 자료를 제출하게 됩니다. 지원자들은 자신의 업적과 이야기를 소개하는 에세이, 추천서 등을 통해 자신의 지원 동기와 차별화된 경험을 전달하게 됩니다.

 

장학회를 통한 경제적 지원은 공적 자금의 효율적 활용뿐만 아니라, 개인의 학문적 성장, 사회와 국가 발전을 위한 인재 육성에 큰 기여를 합니다. 우수한 인재들이 교육의 기회를 놓치지 않게 돼 더 나은 사회와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을 전해주는 것이 장학회의 가장 큰 의미와 가치입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지원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동시에, 사회에 돌려줄 의무를 감당하게 되며, 지속적인 인재 양성의 사이클을 부추깁니다.

 

이처럼 장학회는 교육의 기회와 인재 양성, 사회 발전 및 평등 실현에 크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기관이자 조직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장학회들이 발굴된 인재들을 통해, 학문적 성장과 전문성 있는 인재로 거듭나는 데 지속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