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남구소식

부산 남구, 도시브랜드 디자인 공모전 개최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3. 7. 3.

부산 남구, 도시브랜드 디자인 공모전 개최

부산 남구(구청장 오은택)는 도시브랜드 ‘YOU & NAMGU’의 의미와 다양한 남구만의 매력을 시각적으로 잘 표현한 BI 개발을 위해‘부산 남구 도시브랜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YOU & NAMGU’는 남구에 위치한 세계 유일의 지역자원인 UN기념공원의 명칭을 이용하여 평화도시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구민과 함께 세계가 찾는 도시로 도약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지난 5월 ‘부산 남구 도시브랜드 네이밍 공모전’을 통해 선정되었다.

남구는 공모전을 통해 도시의 매력과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도시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전은 오는 7월 10일부터 7월 26일까지 부산 남구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으며, 공모전의 세부 추진 내용은 부산 남구청 홈페이지(고시/공고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은택 남구청장은“남구 도시브랜드 네이밍 공모전에 응모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디자인 공모전에도 남구의 다양한 매력을 표현한 작품이 많이 접수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도시 브랜드

 

도시 브랜드란 도시의 이미지 및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여 창출되는 개념입니다. 도시 브랜드는 관광 명소, 역사와 문화, 기업 및 산업, 교육 및 연구, 지역 특산물 등 도시의 고유한 특성을 강조하며 전략적으로 프로모션합니다. 도시 브랜딩의 주요 목적과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광 촉진: 도시 브랜딩은 도시의 독특한 명소와 이벤트를 홍보함으로써 관광객을 유치하고 여행지로서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경제적 발전: 긍정적인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와 벤처 기업의 성장이 촉진됩니다. 이로써 도시 경제가 활성화되고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집니다.
  3. 인구 유입 및 정주 유도: 도시의 이미지가 호감을 갖게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방문하거나 정주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과 지역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4. 교육 및 연구 기관 유치: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도시는 대학, 연구 기관 등 교육 및 연구 기능 설립이 용이해집니다. 이로 인해 지식경제와 인재육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도시 브랜딩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칩니다.

 

  1. 도시의 핵심 가치와 독특한 요소 파악: 도시를 대표하는 명소, 역사, 산업, 문화 등을 분석하고 도시의 독특한 가치를 정립합니다.
  2. 목표 및 인지도 설정: 도시 이미지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을 세우세요.
  3. 브랜드 전략 개발: 도시의 핵심 가치를 강조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슬로건, 로고 등을 제작하고 미디어 전략, 광고, 이벤트 등을 통해 브랜드를 전파하세요.
  4. 지속적인 홍보 및 활동: 도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지역 주민, 기업, 관광객들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고취하세요.

 

도시 브랜딩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도시의 이미지와 가치는 전체적으로 상승하게 되며, 경제적 이익 뿐만 아니라 각종 인프라와 국제적 인지도 등 종합적인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