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남구소식

부산 남구보건소, 폭염으로부터 취약계층 보호에 앞장선다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3. 8. 15.

부산 남구보건소, 폭염으로부터 취약계층 보호에 앞장선다

연일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부산 남구보건소는 취약계층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보건소 방문간호사 11명은 독거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 방문, 전화 안부 확인, 건강 수칙 문자 발송 등 폭염 대비 집중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카프 등 여름철 무더위를 잘 이겨내도록 물품도 배부하고 있다. 또한 우암동 등 4개 동 마을건강센터에서도 폭염 모니터단을 운영하여 안부 확인 등 취약계층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8월부터는 보건소장과 보건행정팀장이 함께 관내 경로당을 방문하여 폭염 대비 건강 수칙 및 온열질환 응급처치 방법 등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심폐소생술 교육도 병행하여 어르신들이 직접 체험해 보게 함으로써 응급처치의 중요성도 알리고 있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고령자, 만성질환자들은 특히 폭염에 취약하여 온열질환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물을 자주 마시고 더운 시간대 야외활동 자제 등 기본적인 건강 수칙을 잘 준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보건소
 

보건소는 각 지역 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공공 정책과 서비스를 수행하는 지방 공공 의료 기관입니다. 보건소는 의료 공급자와 협력하여 지역 주민에게 다양한 건강 및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공 보건 문제를 감시하고 질병 발생을 줄이기 위해 관할 지역의 보건 환경을 관리합니다.

 

보건소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예방접종: 주민들에게 필수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각종 선별검사를 수행하여 대상자의 질병 발견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공중위생관리: 식품 및 환경 위생을 관리하며, 식품업체 등 공중위생시설의 점검, 지도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 건강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3. 질병관리: 전염병 발생 감시 및 대응과 같은 업무를 수행해 질병의 확산을 막고, 건강한 지역 사회를 위한 건강증진 정책 및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4.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만성질환 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사 행사를 진행하고,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5. 성인 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성인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검진 결과에 따른 초기 대응 및 상담을 진행합니다.
  6. 산모, 유아 건강 관리: 산모 및 유아를 대상으로 한 건강검진과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가정 내 건강 증진을 돕습니다.

 

이 외에도 보건소는 장애인 건강관리, 성 건강, 정신 건강, 구강 건강, 담배와 알코올 관련 건강 교육, 건강지도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여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돕습니다.

 

보건소는 각 지역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지원하며, 국민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공공 기관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건강격차 해소 등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